알림
뒤로
알림 설정
뒤로
더보기
게시물 알림
내 글 반응
내가 작성한 게시물이나 댓글에 다른 사람이 댓글이나 답글을 작성하면 알려줍니다.
공지사항
사이트에서 보내는 중요한 공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 Alarm
    프로필 정보수정
  •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ABOUT
  • ARTIST
  • SHOP
    • 샛별 프로젝트
      • 김현지
      • 서진혁
      • 선우용
      • 이유리
      • 정동훈
      • 진혜린
    • ARTIST
      • 강인경
      • 김동식
      • 김동인
      • 김애영
      • 김일다
      • 김준용
      • 김지수
      • 김춘식
      • 박선민
      • 박선우
      • 서신정
      • 송인범
      • 신지수
      • 오지은
      • 이강효
      • 이동호
      • 이송암
      • 이지은
      • 이태훈
      • 장재녕
      • 전희은
      • 정은진
      • 최유정
      • 하명구
      • 허상욱
      • Glory G
      • Sam Chung
    • 테이블웨어 Tableware
      • 컵 Cup
      • 접시/보울 Plate/Bowl
      • 커트러리 Curtlery
      • 차 도구 Teaware
      • 기타 Etc
    • 리빙 Living
      • 화병 Vase
      • 합 Storage
      • 기타 Etc
    • COLLECTION
  • ARCHIVE
    • Exhibition
      • 2025
        • Maison & Objet
      • 2024
        • 공예트렌드페어
        • Borderless Craft 판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상하이
        • Silver Perpetual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쑤저우
        • Korean Aesthetic
        • MUG SHOT
        • CHEERS
        • FINE CRAFT by SOLUNA
        • 원형原型의 은유, Archetypes : Not a Thing
        • We; Build Up
      • 2023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Fine Art Asia
        • 제24회 세계지식포럼 기획전시_기술[器術]을 빚다
        • Beyond Wave
        • 行雲행운 : GOOD LUCK
        • Light of Weaving ; Labour-Hand-Hours
        • 2023 공예주간_일월상회2
        • MIND, HAND and TIME
        • 담談..이야기를 담다.
        • EVERYBODY! HOMEBODY!
        • 느루 ; 다시 스며들다
      • 2022
        • HOUSE PARTY
        • KOGEI Art Fair Kanazawa
        • THE BALVENIE MAKERS EXHIBITION
        • One and More : 선물하고 싶은 공예
        • HYBRID : CRAFT 곁에 두고 싶은 공예
        • BUNCHEONG BLUES
        • 2022 공예주간_일월상회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통영시립박물관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KCDF
        • Ode to the Moon: 음풍영월 (吟風詠月)
        • UNBOXING언박싱 : 비로소 아름다운 것을 바라보기 시작하다.
      • 2021
        • [THE BALVENIE MAKERS CAMPAIGN] 2021 공예트렌드페어
        • 2021 통영 문화재 야행 - 통제영 : 12공방 프로젝트
        • BUNCHEONG SPECTRUM 분청의 환희, 의미와 확장
        • PRISM : Third Anniversary Group Show
        • 감각의 재해석 : Sensual Space
        • Art Central 2021
        • 만복(萬福)
      • 2020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十萬物 : 공예로 사방을 통하다
        • Fine Art Asia
        • FLY TO THE MEMORY
        • 청풍명월(淸風明月): 인생을 향한 시
        • Art Central 2020
      • 2019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Leica Store in 청담
        • Art Central 2019
      • 2018
        • Buncheong Landscape
        • GRASSIMESSE Leipzig
        • 메르세데스 벤츠 by 한성자동차
      • 2017
        • PMA (Philadelphia Museum of Art Craft Show)
    • Journal
      • 2024 공예 샛별 프로젝트
      •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 유세리
        • 윤 정
        • 이문정
        • 진혜린
        • 최이재
      • 장재녕
      • Sam Chung
      • 허상욱
      • 김동식
      • 이상협
      • 이동식
      • 김준용
  • NOTICE
    • Notice
    • Q&A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 ABOUT
  • ARTIST
  • SHOP
    • 샛별 프로젝트
      • 김현지
      • 서진혁
      • 선우용
      • 이유리
      • 정동훈
      • 진혜린
    • ARTIST
      • 강인경
      • 김동식
      • 김동인
      • 김애영
      • 김일다
      • 김준용
      • 김지수
      • 김춘식
      • 박선민
      • 박선우
      • 서신정
      • 송인범
      • 신지수
      • 오지은
      • 이강효
      • 이동호
      • 이송암
      • 이지은
      • 이태훈
      • 장재녕
      • 전희은
      • 정은진
      • 최유정
      • 하명구
      • 허상욱
      • Glory G
      • Sam Chung
    • 테이블웨어 Tableware
      • 컵 Cup
      • 접시/보울 Plate/Bowl
      • 커트러리 Curtlery
      • 차 도구 Teaware
      • 기타 Etc
    • 리빙 Living
      • 화병 Vase
      • 합 Storage
      • 기타 Etc
    • COLLECTION
  • ARCHIVE
    • Exhibition
      • 2025
        • Maison & Objet
      • 2024
        • 공예트렌드페어
        • Borderless Craft 판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상하이
        • Silver Perpetual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쑤저우
        • Korean Aesthetic
        • MUG SHOT
        • CHEERS
        • FINE CRAFT by SOLUNA
        • 원형原型의 은유, Archetypes : Not a Thing
        • We; Build Up
      • 2023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Fine Art Asia
        • 제24회 세계지식포럼 기획전시_기술[器術]을 빚다
        • Beyond Wave
        • 行雲행운 : GOOD LUCK
        • Light of Weaving ; Labour-Hand-Hours
        • 2023 공예주간_일월상회2
        • MIND, HAND and TIME
        • 담談..이야기를 담다.
        • EVERYBODY! HOMEBODY!
        • 느루 ; 다시 스며들다
      • 2022
        • HOUSE PARTY
        • KOGEI Art Fair Kanazawa
        • THE BALVENIE MAKERS EXHIBITION
        • One and More : 선물하고 싶은 공예
        • HYBRID : CRAFT 곁에 두고 싶은 공예
        • BUNCHEONG BLUES
        • 2022 공예주간_일월상회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통영시립박물관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KCDF
        • Ode to the Moon: 음풍영월 (吟風詠月)
        • UNBOXING언박싱 : 비로소 아름다운 것을 바라보기 시작하다.
      • 2021
        • [THE BALVENIE MAKERS CAMPAIGN] 2021 공예트렌드페어
        • 2021 통영 문화재 야행 - 통제영 : 12공방 프로젝트
        • BUNCHEONG SPECTRUM 분청의 환희, 의미와 확장
        • PRISM : Third Anniversary Group Show
        • 감각의 재해석 : Sensual Space
        • Art Central 2021
        • 만복(萬福)
      • 2020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十萬物 : 공예로 사방을 통하다
        • Fine Art Asia
        • FLY TO THE MEMORY
        • 청풍명월(淸風明月): 인생을 향한 시
        • Art Central 2020
      • 2019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Leica Store in 청담
        • Art Central 2019
      • 2018
        • Buncheong Landscape
        • GRASSIMESSE Leipzig
        • 메르세데스 벤츠 by 한성자동차
      • 2017
        • PMA (Philadelphia Museum of Art Craft Show)
    • Journal
      • 2024 공예 샛별 프로젝트
      •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 유세리
        • 윤 정
        • 이문정
        • 진혜린
        • 최이재
      • 장재녕
      • Sam Chung
      • 허상욱
      • 김동식
      • 이상협
      • 이동식
      • 김준용
  • NOTICE
    • Notice
    • Q&A
site search
JOIN
LOGIN
장바구니0
MENU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장바구니0
site search
ABOUT
ARTIST
SHOP
ARCHIVE
NOTICE
Exhibition
Journal
2024 공예 샛별 프로젝트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장재녕
Sam Chung
허상욱
김동식
이상협
이동식
김준용
유세리
윤 정
이문정
진혜린
최이재

2024 Incubating Craft Makers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유세리


"우연적 효과를 의도하여 흙을 포개어 자연의 색과 무늬를 담아낸다."




2024 Incubating Craft Makers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유세리










"우연적 효과를 의도하여

흙을 포개어

자연의 색과 무늬를 담아낸다."











서울대학교 도예전공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도자 작업을 하고 있는 유세리입니다. 






Q. 자신의 주된 작업 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저는 맑고 투명한 백자토와 거칠고 탁한 석기점토를 섞어 

물레성형을 통해 여러 무늬를 드러내는 연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재료 자체의 질감과 색감에 관심을 가지고 

그 특성을 더 극대화하여 

드러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레성형을 위해 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색을 가진 흙을 배열하는 방식에 따라 

복잡한 선형의 무늬가 드러나거나 

넓은 면의 대비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백자토와 석기토를 섞듯, 

반 정도의 의도와 반 정도의 우연을 섞어 작업합니다. 
















Q. 이 작업 방식을 선택하게 된 동기와 

즐겨 사용하는 재료의 특수성을 설명해주세요.


A. 학부시절부터 주로 백자토만을 사용하여 작업을 해왔었습니다. 

석사과정을 하며 수업에서 여러 흙 실험을 하는 

기회가 생겨 연구하던 중 

다양한 발색을 내는 자연재료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 중에는 멋진 발색을 가졌지만 물레성형을 할 만큼의 

좋은 성질은 가지지 못한 재료들도 있었습니다. 

그 재료를 활용하여 물레성형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점력이 높은 백자토 사이에 

해당 재료를 끼워 넣는 방식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양한 재료를 배열하여 연리 물레성형하는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계기로 시작된 작업이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재료에는 인공적인 색 안료를 넣어 

흙의 색깔을 바꾸는 것은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각 재료가 가진 고유한 색과 질감 등의 성질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합니다. 


























Q. 작업의 영감, 장식 패턴에 대한 영감을 어디서 얻으시나요?


A. 오래된 절벽의 퇴적층, 

우연히 주운 돌맹이에 담긴 복잡하거나 간결한 무늬, 

먼 우주의 행성 표면 등 

자연의 시간과 구성요소가 쌓여 만든 무늬들에 큰 영감을 받습니다.  




















Q. 이번 전시를 통해 관객에게 중점적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We; Build Up 이라는 전시 제목이 잘 나타내 주듯, 

실제로 많은 것들을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는 친구들이 모여 전시를 꾸렸습니다. 

작업의 과정을 알고 작업을 보게 되면 

작업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고 믿고 

그런 경험을 관람객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마음으로 준비한 전시입니다. 


전시장을 찾아주신 분들께서 5명의 작가가 작업하는 방식과 

사용하는 재료의 차이를 알아주신다면, 

저희의 작업을 더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대학교 도예전공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도자 작업을 하고 있는 유세리입니다. 








Q. 자신의 주된 작업 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저는 맑고 투명한 백자토와 거칠고 탁한 석기점토를 섞어 

물레성형을 통해 여러 무늬를 드러내는 연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재료 자체의 질감과 색감에 관심을 가지고 그 특성을 더 극대화하여 

드러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레성형을 위해 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색을 가진 흙을 배열하는 방식에 따라 

복잡한 선형의 무늬가 드러나거나 넓은 면의 대비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백자토와 석기토를 섞듯, 반 정도의 의도와 반 정도의 우연을 섞어 작업합니다.  

Q. 이 작업 방식을 선택하게 된 동기와 즐겨 사용하는 재료의 특수성을 설명해주세요.


A. 학부시절부터 주로 백자토만을 사용하여 작업을 해왔었습니다. 

석사과정을 하며 수업에서 여러 흙 실험을 하는 기회가 생겨 연구하던 중 

다양한 발색을 내는 자연재료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 중에는 멋진 발색을 가졌지만 물레성형을 할 만큼의 좋은 성질은 가지지 못한 재료들도 있었습니다. 

그 재료를 활용하여 물레성형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점력이 높은 백자토 사이에 

해당 재료를 끼워넣는 방식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양한 재료를 배열하여 연리 물레성형하는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계기로 시작된 작업이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재료에는 

인공적인 색 안료를 넣 어 흙의 색깔을 바꾸는 것은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각 재료가 가진 고유한 색과 질감 등의 성질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합니다.  







Q. 작업의 영감, 장식 패턴에 대한 영감을 어디서 얻으시나요?


A. 오래된 절벽의 퇴적층, 우연히 주운 돌맹이에 담긴 복잡하거나 간결한 무늬, 

먼 우주의 행성 표면 등 자연의 시간과 구성요소가 쌓여 만든 무늬들에 큰 영감을 받습니다.  





Q. 이번 전시를 통해 관객에게 중점적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We; Build Up 이라는 전시 제목이 잘 나타내 주듯, 

실제로 많은 것들을 쌓아 올리는 방식 으로 작업을 하는 친구들이 모여 전시를 꾸렸습니다. 

작업의 과정을 알고 작업을 보게 되면 작업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고 믿고 

그런 경험을 관람객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마음으로 준비한 전시입니다. 

전시장을 찾아주신 분들께서 5명의 작가가 작업하는 방식과 사용하는 재료의 차이를 알아주신다면, 

저희의 작업을 더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NS 바로가기SNS 바로가기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사업자정보확인 l (주) 솔루나아트그룹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 13길 46 l Tel. 82-2-736-3618

Fax. 82-2-3453-7398 l Email. info@solunaliving.com
사업자등록번호 847-88-00654
 호스팅 제공자: (주) 아임웹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19-서울마포-1111

 대표이사 노일환 | 개인정보책임자 이영민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